▲ 참닥터의원 김주용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이마 양 옆 모서리의 모발이 가늘거나 부족해 이마가 넓어 보이는 남성, 앞머리 라인의 모양이 m자 여서 남성스러운 여성의 헤어라인은 모발이식으로 교정효과를 볼 수 있다. 자연스럽고 마음에 드는 헤어라인과 함께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도 더불어 얻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얼마 전, 병원을 찾은 30대 남성 A 씨는 M자 모양의 이마 모양을 교정하기 위해 모발이식 수술을 받았다. M자 탈모는 아니었지만 이마 양 끝이 선천적으로 M자형으로 각진 탓에 탈모 환자로 오해 받는 것은 물론 나이보다 들어 보이고 드세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게 돼 수술을 결정한 사례였다.

헤어 라인은 이마의 모양이나 넓이를 결정지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인상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 이는 곧 모발이식 수술 시에도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잘 구현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실제 남성의 헤어라인 역시 무엇보다 자연스러운 밀도와 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얼굴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넓은 이마를 교정할 때에는 얼굴의 비율을 고려하지 않고 라인을 과도하게 내릴 경우에는 이마와 얼굴 전체의 비율이 어긋나서 하관의 얼굴이 커 보이고 답답해 보이게 된다.

M자 모양의 헤어라인 교정 시 넓은 이마에 움푹한 M자 부분만 채우게 되면 기준라인은 여전히 넓은 이마로 수술 후 만족도가 떨어지며, 불규칙한 헤어라인을 일렬로 정리하는 디자인은 뚜껑머리 처 럼 자연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필자는 남성 헤어라인 모발이식 시 공식처럼 정해진 라인을 그리는 것이 아닌 얼굴의 형태와 이목구비의 형태, 위치, 비율 등 각 개인의 요소에 맞춰진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계획하며 필요 시 측두부 라인 및 구레나룻 디자인의 변경을 추가하여 모발이식이 필요하다.

얼굴의 전체 비율과 3등분의 비율은 물론, 눈썹의 각도, 눈썹 끝배분과 헤어 라인까지의 거리, 이마의 위아래 폭 및 좌우 길이 등을 면밀히 살펴 헤어라인교정을 하면 측면까지 입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필자는 모발이식 시 모낭의 두께와 깊이, 방향을 모두 고려하여 자연스러운 머리카락의 밀도를 구현을 위해 보다 정밀하고 세밀하게 수술이 진행되야 하며, 안정적인 사후관리가 필요하다.(참닥터의원 김주용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