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얼굴 좁쌀·화농성여드름, 흉터 남지 않도록 여드름치료 중요해 [유종호 원장 인터뷰]

기사승인 2020.07.10  

공유
default_news_ad1

[미디어파인 전문인터뷰] 여드름은 과도한 피지 분비로 인해 모공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요소인 피부는 여드름과 넓은 모공이 자리 잡고 있을 경우 나이 들어 보이거나 지저분한 인상을 주기도 해 여드름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겹치면서 심각한 악성 여드름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직장인 P씨(30·여의도)는 최근 붉은 여드름이 심해져서 가까운 피부과에 찾아 여드름치료를 받았다.

여드름의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가 대표적이다. 사춘기 동안 증가된 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피부기름샘)을 커지게 하며 이들 피지선은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한다.

얼굴 피지선에 염증이 발생하여 농포성 발진이 나타나는 피부질환인 여드름은 초기부터 제대로 된 치료가 이뤄지지 않거나 방치할 경우 염증이 악화될 수 있고 손으로 짜는 경우 여드름흉터나 자국을 남겨 여드름치료비용까지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여드름레이저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Q. 무더운 여름, 왜 여드름이 악화되나요?

온도가 1℃ 증가할 때마다 피부 온도도 오르면서 피지선의 분비량이 10% 늘어납니다. 피지분비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피지 배출 통로인 모공도 넓어지며 얼굴피지제거, 피부 탄렭에 대한 고민도 생기게 됩니다. 또한, 여름에는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멜라닌 합성량이 증가하며 여드름 홍조가 여드름색소침착으로 변하기도 쉽습니다.

피지 생산이 증가하고 모공이 막히면서 면포를 형성하며 여기에 2차적인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생겨 좁쌀여드름, 화농성여드름을 형성하게 됩니다. 성인여드름의 경우 잘못 관리하다가는 여르듬흉터가 남을 수 있어 조기에 잘 대처해야 합니다.

▲ 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 의료진 교육 및 라이브시연

Q. 효과적인 여드름치료 방법은?

성인, 청소년 여드름치료는 단순히 압출하고 연고를 바르는 것이 아닌 여드름의 진행 상태와 환자의 피부 상태에 맞는 치료방법으로 피지와 여드름균의 원인을 해결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여드름피부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약물치료가 필요 없는 여드름레이저 치료가 여드름 없애는 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레이저는 적은 에너지와 효과적인 파장을 이용하여 여드름치료 시 환자의 통증이 거의 없으며, ICG(Indocyanin green)가 도포된 부위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피지선을 감소시킴으로써 효과는 최대, 부작용은 감소시킨 피부과 여드름치료 방법 PDT레이저입니다.

여드름약을 복용하거나 바를 필요가 없어 피부건조증의 부작용이 적으며 간편하고, 피지선을 파괴하여 6~12개월간 재발을 막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임기 여성이나 소아, 청소년도 치료 가능하며 성인여드름, 자주 재발하는 화농성여드름, 좁쌀여드름뿐 아니라 넓은 모공과 얼굴피지제거, 여드름자국 치료에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차앤유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 120여명의 스텝진

Q. 여드름레이저 치료 종류는?

얼굴여드름은 적절한 치료 기간이 지나게 되면 염증과 여드름흉터로 발전될 수 있으며, 레이저치료 방법으로는 흉터와 모공, 피부톤을 동시에 개선하는 모자이크레이저와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프로파일레이저, 레이저 심부재생술, 프로프락셀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드름 홍조치료, 붉은 여드름자국 치료가 가능한 시너지, 클라리티 레이저가 있습니다.

1~2번의 시술로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광고성 여드름치료후기나 저렴한 여드름치료비용보다 흉터와 전반적인 피부 상태에 따라 복합적인 여드름레이저를 병행하는 피부과나 병원에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여드름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여드름흉터, 여드름자국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진단기를 통한 정밀 피부 진단으로 색소침착의 정도와 유수분 밸런스 등을 체크한 뒤 개인별 피부타입과 증상에 맞는 여드름치료법을 제시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와 100여명의 스텝진이 협력하여 여드름치료를 진행하는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은 평화사랑나눔 의료봉사단 운영위원장으로 영등포 여의도 일대에서 피부과 무료진료를 진행하고 있다.

오서윤 기자 mediafine@daum.net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ide_ad1
default_news_ad4
default_setImage2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5 6 7 8 9 10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