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형록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반듯하고 곧게 뻗은 코 모양이라면 전체적인 이미지가 깔끔해 보이고 세련되어 보이는 인상을 주지만 코가 휘어 보이는 등 심미적으로 보기에 부자연스러워 보이고 어색해 보일 수 있다. 또 이렇게 휘어진 코가 외적인 모습의 콤플렉스로 이어지게 되고 기능적으로는 비염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등 내부 구조적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코 중심에 위치한 비중격이 휘어진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비염과 축농증, 만성 코막힘의 증상이 생기며 호흡이 힘들어 져 수면장애나, 두통을 일으키기도 한다.

내부적 구조의 문제 이상으로 발생하는 비염은 주로 환절기인 계절에 코막힘과, 가려움증, 재채기와 콧물을 동반하여 심해지는데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화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또 계절과 관계없이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로 개선을 기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사람마다 코 내부적 구조에 따라 생기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미적으로 보여지는 코의 휜 모양을 진단하여 비중격 만곡증, 비밸브 협착증, 하비갑개 비대증 등의 기능적인 문제에 대한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코는 심미적인 부분뿐 아니라 호흡과 같은 기능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세심한 접근이 요구된다.

고난이도의 수술이므로 3D-CT를 통해 육안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비강 내 구조를 파악함과 동시에 코뼈, 비중격, 점막 등의 상태를 체크하여 질환을 파악한 후 교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라면 반듯하게 펴주어 잉여 연골을 절제하고 똑바로 펴주어서 교정을 해주어야한다.

비염과 비밸브 협착의 증상이라면 비밸브를 넓혀주는 펼침이식을 시행하며 하비갑개 비대증의 경우, 하비갑개가 비대해짐에 따라 숨길이 좁아져 코막힘의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비대해진 하비갑개를 축소하기 위한 증상을 파악하여 개선해볼 수 있다.

비염을 유발하는 코 질환 문제와 함께 코 모양을 변화를 함께 고려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기능코성형을 고려할 수 있다.

코는 호흡의 기능을 하는 중요한 부위로 난이도가 높은 수술에 속하고, 어떠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질 수 있다. 기능성과 심미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코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집중하기 위해서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상태에 따른 체계적인 진료 계획을 세워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연세미도성형외과 조형록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