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노바기 성형외과 이현택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문득 거울에 비친 자신을 보니 낯설다. 나름대로 어려 보인다고 자부했었는데 눈밑은 탄력을 잃고, 깊이 팬 주름을 보고 있자니 씁쓸한 마음을 지울 수 없다.

우리 눈은 깨어 있는 동안 깜빡이는 움직임이 많고 다른 피부에 비해 40% 정도 더 얇아서 주름지는 속도가 2배 이상 빠르다. 특히 눈밑은 나이 들수록 피부 탄력이 떨어져 지방주머니가 불룩해지고 처지며 주름들이 자리 잡는다. 얼굴의 노화를 가장 빨리 실감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눈밑 지방이 돌출되면 눈가가 처져 보이고 주름이 심해질 뿐 아니라 눈밑이 거뭇하게 보이는 다크서클 현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어두운 인상을 주고 나이 들어 보일 수 있다.

이미 노화가 진행됐다면 자가 관리로는 한계가 있다. 눈가 노화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하안검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불룩해진 눈밑 지방을 재(再)배치하고 근육을 당겨 재고정하며 늘어난 피부를 절제해 줄이는 것을 모두 하안검 수술이라고 한다. 눈밑의 불필요한 지방을 개선해 줌으로써 주름뿐만 아니라 다크서클 완화 효과도 있다.

하안검 수술은 주름 성형 중에서도 가장 복합적이며 다양한 수술법을 적용할 수 있다. 사람마다 나이가 들면서 눈밑의 노화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눈밑 지방이 심하지 않다면 결막 안쪽을 미세하게 절개해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한다. 그러나 인상의 변화가 있고 눈밑이 많이 처졌다면 중안면부(midface) 리프팅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다. 중안면 리프팅은 하안검 수술과 같은 절개선으로 진행되며, 중안면부를 박리한 후 당겨서 엔도타인 같은 보형물을 이용해 고정하는 것이다. 엔도타인은 체내 흡수성 재료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아 안전하다. 효과도 반영구적으로 유지된다.

이렇듯 노화라는 것은 딱 한 부분만 특정해서 얘기할 수 없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얼굴에 나이가 드러나는 것이다. 하안검 수술도 마찬가지다. 단일적 치료가 아닌 복합적인 방법을 적용해야 결과면에서 훨씬 만족할 수 있고 효과도 오래간다.

일부에서는 하안검이나 리프팅 시술 등이 보편화되면서 이들 수술을 너무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부작용이나 부자연스러운 결과로 재수술을 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불법이나 과장된 광고에 현혹되지 않고 의사의 실력 및 경력을 믿고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바노바기 성형외과 이현택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