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 범어로제피부과 김창덕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여드름은 사춘기를 지나온 모든 사람들이 한 번쯤 모두 경험해 본 적이 있을 정도로 흔한 피부 고민거리이다. 입가 주변에 한 두 개씩 올라오는 트러블부터 심한 흉터를 남기는 낭종성 여드름까지 여드름의 경중도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단계별로 알맞은 치료가 필요하며 대부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심한 염증성 여드름을 방치했다 발생하는 여드름흉터는 조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않을 경우 치료하기가 어려워지므로 깊어지기 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여드름 흉터에는 여드름 붉은 자국, 여드름 색소 침착과 같이 비교적 표시도 덜 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이 치료가 가능한 경미한 흉터도 있지만, 함몰성 흉터, 비후성 흉터와 같이 치료에 시간이 더욱 걸리고 다운타임도 더 소요되는 심한 흉터까지 다양하다.

특히 함몰성 흉터는 모양에 따라 송곳 모양의 아이스픽 흉터, 박스 모양의 박스카 흉터, 둥글게 파인 롤링성 흉터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렇게 다양한 흉터의 종류만큼 흉터치료도 다양한데 최근에 뉴울트라펄스, 피코 프렉셔날 등의 레이저와 쥬베룩 자가 콜라겐 생성주사를 복합해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

쥬베룩은 생분해성 고분자인 PLA(Poly D, L-lactide) 미세입자와 히알루론산(HA)을 결합한 콜라겐 생성 주사로서 함몰 흉터 부위의 진피층에 직접 주입함으로써 자가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채우는 효과를 나타내면서 패인 흉터를 치료하며 넓은 모공, 잔주름까지 개선 시킨다.

피코프렉셔날 레이저는 특수한 렌즈를 이용하여 피코초 레이저를 기존의 프락셔널 레이저처럼 빔을 미세하게 분할하여 피부에 조사하는 시술법으로 피부표면의 진피층에 미세한 홀을 만들어 그 공간에 콜라겐을 재생성시키는 과정을 통해 피부재생을 유도하여 얉은 경증의 함몰 흉터 나 넓은 모공 치료에 효과적이다.

뉴울트라펄스앙코르 레이저는 피부에 잘 흡수되는 파장의 빛을 사용하여 피부 깊숙한 부위까지 강력한 열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으면서 흉터가 생긴 부위에만 집중적으로 섬세한 빔을 쏘일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조직의 손상을 줄일 수 있어서 깊은 중증의 패인 흉터에 효과적이다.

여드름 패인 흉터의 복합치료는 각각의 흉터의 종류나 깊이에 맞게 적절히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치료의 관건이며 필요시 펀치절제술과 피하절제술과 같은 외과적 시술도 병행해야 되기 때문에 피부구조 조직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숙련된 피부과 병원에서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대구 범어로제피부과 김창덕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