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비성형외과의원 김주연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보통 수능이 끝난 뒤에 성형외과 개원가에는 예비 대학생들의 성형 문의가 많아진다. 특히 근래 마스크가 일상화되며 성형수술 후 부기와 멍을 가릴 수 있게 됐을뿐더러 겨울이라는 계절 특성상 수술로 인한 염증이나 감염 문제에 대한 부담감까지 덜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마스크로 가려지는 코성형을 고민하는 예비 대학생들이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다. 이처럼 정보 공유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수술 비용이나 수술 방법에 대한 정보도 다양해졌다.

그러나 인터넷이나 SNS 등을 통해 쏟아지는 다양한 콘텐츠 중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만을 선택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코성형의 경우, 현재 코의 상태와 목적 등에 따라 수술 방법과 비용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에는 무조건 저렴한 수술 비용이나 후기에만 의존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보형물을 체내에 삽입하게 되는 까다로운 수술 중 하나인 코성형을 고려할 때에 가격이나 후기를 중심으로 병원을 고른다면 부작용 발생의 개연성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자칫 재수술로 이어지는 결과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해 개개인의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로 수술 전 다양한 관점의 시선으로 접근하고 체계적인 수술 계획 하에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코성형 시 코의 심미성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요소까지 감안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때 높고 뾰족한 코가 미의 상징으로 여겨지던 시기가 있었지만 자신의 얼굴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 코는 어색한 이미지로 이어졌으며 만족도 저하와 부작용 발생을 야기했다.

그러므로 코성형 계획 단계에서부터 서양인의 미적 기준에 맞추는 행동은 지양해야 하며 현재의 문제점과 콤플렉스를 정확하게 파악해 기능적인 불편함을 해결하고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 강조되는 결과를 도출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즉, 단순히 코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얼굴 전체의 밸런스를 염두에 두고 개개인에게 가장 아름답고 이상적인 라인을 만드는 코성형이 이뤄져야 하며 가격에만 집중하기보다 수술 전 정밀한 분석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코성형 잘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성형은 코의 길이와 높이, 모양 등 다양한 조건들을 총괄적으로 반영해 맞춤형 코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낮은 코, 휜 코, 주먹코, 매부리코 등 코의 모양과 상태뿐만 아니라 보형물과 자가조직 등 재료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므로 성형외과 전문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현재 얼굴과의 조화에 주안점을 두고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수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차이를 나타낼 수 있는 만큼 환자의 요구 조건에 부합하도록 충분한 상담이 선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섣불리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따라서 코성형을 계획하고 있다면 사전에 안전 시스템과 장비, 전문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할 필요도 있다.(에이비성형외과의원 김주연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