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수동 신사임당한의원 김경주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인 요즘, 한강이 얼어붙는 강추위가 지속되고 있다. 외부활동 뿐만 아니라 운동도 힘든 때인 만큼 개인의 면역력을 지키고 체질개선을 위해 최적의 처방전이 필요한 시기이다. 한의원에서는 면역력 증강을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다. 그 중 한약다이어트는 지친 몸과 마음을 다스리고 적절한 체질치료를 통해 면역력 증강과 함께 근본적인 비만의 원인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여러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지만 만약 스스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하기 어렵다면 올바른 한의학적 치료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체중이 늘어난 원인과 체질 불균형을 진찰하여 이에 따른 개인맞춤 처방을 통해 체중과 체지방을 동시에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무조건적인 체중 감량보다는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인 체지방 감량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욕 조절 뿐만 아니라 원활한 신진대사, 독소 배출 등을 목표로 해야한다. 정확한 진료를 바탕으로 기초 대사량을 향상시키고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을 감소시키는 처방전을 계획해야 한다.

체중감량과 건강을 위해 겨울철 추천할만한 운동으로는 얼어붙은 근육을 풀어주며 칼로리 소모에도 효과적인 계단오르기 운동이 있다. 짧게는 하루 2~3회 5층 정도를 오르고 가능한 분들은 하루5회 10층 정도를 오르는 것이 다이어트효과가 가장 좋다. 빨리 걷기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약 2배정도 더 소모하며 심폐력, 지구력, 혈액순환 등에도 도움이 되어 신진대사를 강화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트한의원 처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현재 나의 컨디션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면역력 저하와 체력 저하의 원인이 되며 무기력, 우울증, 어지럼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를 위한 최적의 다이어트한약 처방을 위해 담당 의료진과 면밀한 치료 계획을 세우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해야 한다. (성수동 신사임당한의원 김경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