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담 헤아린 이세연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평소 꾸준한 피부관리를 통해 동안을 유지할 수 있지만 깊고 선명한 목주름은 나이를 감추기 힘든 요소로 지목된다. 이에 목주름은 ‘피부 나이테’라고도 불리며 얼굴과 다르게 메이크업을 통해 가리기 쉽지 않다.

목 피부는 상대적으로 피부 조직이 얇은 부위로 피지선이 발달하지 않아 주름이 쉽게 발생하는 경향이 짙고 지속적으로 탄력 저하가 일어난다. 하지만 목주름클리어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면 얼굴 피부보다 목주름 관리에 소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목주름은 피부 노화, 잘못된 생활습관, 선천적인 주름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며 피부 탄력 개선을 기본으로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서 탄력이 떨어지게 되고 수분이 부족해져 주름이 쉽게 생기지만 한 번 생긴 주름은 점차 깊어지고 선명해질 뿐만 아니라 치료가 어려워지므로 나이와 상관없이 적극적으로 목주름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주름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수술적인 처치 외에도 기능성 화장품, 마사지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수술의 경우 부담이 크고 기능성 화장품이나 마사지는 일시적인 효과뿐이라는 단점이 명확하다.

따라서 최근에는 목주름제거 필러 시술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필러는 말 그대로 '채워준다'는 의미를 지닌 주사 시술로 인체에 무해한 천연물질로 볼륨감이 필요한 부위나 깊은 주름 내에 주사해 볼륨을 보충하는 시술로 목주름 필러 시술은 가로 주름, 세로 주름을 한 땀 한 땀 세밀하게 치료하는 방법이다.

목주름 필러는 마취부터 시술까지 1시간 이내로 짧은 시간에 이뤄지고 시술 후 개인에 따라 약간의 멍과 부기가 생길 수 있지만 대개 1주일이면 가라앉기 때문에 일상생활 복귀가 빠른 만큼 바쁜 현대인들에게도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깊어진 주름에 볼륨을 채우고 진피 재생을 통해 피부 탄력 및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목주름 필러 효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기적으로 관리를 받는다면 목주름이 점차 옅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목주름이 생긴 원인에 따라 주름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야 충분한 목주름 필러 효과를 도출할 수 있다.

또한 필러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알려져 있지만 목주름 부위는 피부가 매우 얇기 때문에 섬세하고 정교한 테크닉이 필요하기에 병·의원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목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피부과도 많고 치료 방법 역시 다양하지만 목주름 상태와 환경 그리고 각자의 피부 상태가 각기 상이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시술을 받는 행동은 지양해야 한다. 목 부위는 피하조직이 비교적 적어 필러를 주입하게 되면 울퉁불퉁해지기 쉬운 만큼 치료와 시술 경험이 많고 꼼꼼한 의료진을 찾아 심도 깊은 상담을 거친 후 시술해야 자연스러운 필러효과를 얻을 수 있다.(청담 헤아린 이세연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