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성형외과 강민혁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같은 옷을 입어도 사람마다 느낌이 다른 경우가 많다. 이는 몸매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는데, 실제로 잘 다듬어진 몸매는 같은 옷을 입더라도 훨씬 맵시 있어 보이게 해주는 경우가 많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운동과 식단 조절 등의 다이어트를 통해 날씬하면서도 건강미 있는 바디라인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운동과 다이어트가 몸매에 대한 모든 고민을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극심한 비만도 뱃살을 만들지만, 무리한 체중 감량도 피부의 탄력을 잃게 해 늘어진 뱃살을 만든다. 복부에 대한 고민으로 늘어진 뱃살, 튼 살 등의 고민으로 이러한 문제들은 혼자만으로 힘으로는 해결하기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그뿐만 아니라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과 출산으로 출산 후 처진 뱃살과 복부의 튼 살이 생기기도 한다.

때문에 달라진 몸에 생긴 변화를 복부성형, 복부거상술의 체형 성형을 통해 개선하기도 한다. 복부(거상)성형이란 지방흡입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운 처진 지방과 피부는 제거하고 튼살은 사라지는 방법으로 벌어진 복직근까지 조여 줄 수 있다.

복부성형은 진행 방법에 따라 환자의 배꼽을 기준으로 상복부와 하복부에 모두 시행하는 전체 복부성형과 배꼽을 기준으로 아래쪽에 시행하는 미니 복부성형으로 나눌 수 있다. 미니 복부성형은 비니라인 안쪽으로 절개한 뒤 지방흡입 후 벌어진 복직근을 조여주고 윗배 피부를 아래로 끌어당긴 후 봉합하여 수술시간은 약 1시간 30분 내외로 소요된다. 반면, 전체 복부성형은 비키니라인 위쪽으로 절개하여 상복부 조직을 위 방향으로 박리한다. 그 뒤 지방흡입 후 벌어진 복직근을 조여 윗배 피부를 아래로 끌어당긴 후 배꼽을 만들면서 배의 전반적인 모양을 개선한다. 전체 복부성형은 수술시간은 약 2시간 30분 내외로 소요되며 하루 입원을 권장하는 수술이다.

이러한 복부성형 같은 체형성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진행방법이 달라지므로 정확한 진단과 상담은 필수적이다. 또한 절개가 불가피한 수술이므로 무엇보다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진행해야 한다. 마취과 전문의가 원내 상주하며 적절한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곳인지, 혹시 모를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응급안전관리 시스템을 구비한 곳인지 확인하여 만약의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끝마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복부성형은 한 번 진행하면 피부 유착 현상으로 재수술이 어렵기 때문에 단순히 저렴한 가격 및 후기에만 치중하기 보다는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후 신중히 결정하여 한번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모든 성형수술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수술 후 출혈 및 염증 등의 부작용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안내 받는 것이 중요하다.(우리성형외과 강민혁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