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시력교정술, 안구건조증이 걱정된다면? [김무연 원장 칼럼]

기사승인 2020.10.15  

공유
default_news_ad1
▲ GS안과 김무연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환절기에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안 질환 중 하나가 안구건조증이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 겨울로 계절이 바뀌면서 안구건조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만큼 시력교정 수술을 선택할 때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

안구건조증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레이저 시력교정술로는 스마일라식을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시력교정 수술인 라섹은 수술 시 각막을 벗겨내어 시력을 교정하여 라식에 비해 각막 안정성이 높은 수술이지만 각막 손상 범위가 넓어 통증이 있고 회복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라식은 수술 시 각막을 반 이상 절개하여 절편을 만들고 시력교정 후 다시 절편을 덮어 마무리한다. 통증이 적고 라섹 수술보다 회복이 빠르지만 각막에 분포된 눈물 신경 손상 범위가 넓어 안구건조증 발생 우려가 높다.

이처럼 라식, 라섹은 각 수술의 장점만큼 단점이 분명해 수술법을 선택할 때 어려움이 있는데 스마일라식 수술은 각막 표면을 2mm 최소 절개한 후 각막 조직 내부에서 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 수술과 달리 각막 신경 손상이 덜하다.

수술 시 사용하는 장비도 중요하다. 스마일라식은 비쥬맥스(VISU MAX)라는 장비를 사용하는데 기존 레이저보다 3.5배 빠른 펨토세컨드레이저로 더욱 정교한 각막 절개가 가능하고, 개개인의 각막 조건에 맞는 에너지 강도로 수술을 진행해 각막 신경을 보존할 수 있어 안구건조증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평소 안구건조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거나 전자기기 사용량이 잦아 안구건조증이 우려된다면 스마일라식이 적절한 수술이 될 수 있지만 정교한 기술이 필요한 수술인 만큼 스마일라식 공식 인증을 받은 안과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GS안과 김무연 대표원장)

김무연 원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ide_ad1
default_news_ad4
default_setImage2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5 6 7 8 9 10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