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성병 등을 확인하는 웨딩검진, 남녀 모두에게 중요 [정재현 원장 칼럼]

기사승인 2020.09.21  

공유
default_news_ad1
▲ 사진 제공=서울리더스비뇨의학과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남녀노소 건강해야 삶의 질을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는 행복한 결혼 생활을 준비하는 예비 부부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서로간 원만한 관계 및 2세 계획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웨딩검진을 시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불임이나 자궁 문제에 대한 검사를 하는 일이 많지만, 남성들은 이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일이 많다. 하지만 남성 역시 성병, 불임 등에 대해서 검사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웨딩검진은 결혼하기 2~3개월 전에 받아주는 것이 좋다. 검사를 통해 이상이 발견된다면, 그에 따라 치료를 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성병의 경우 잠복기가 존재하는 바이러스성 질병들도 존재하기에, 이것이 검출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병의 경우 증상에 관계 없이 쉽게 전파가 이루어지는 만큼 자신뿐 아니라 배우자 역시도 피해를 입을 수 있어, 필요성이 높은 편이다.

주로 결혼을 하는 나이대의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질병들을 예방하고, 위험한 질병에 대해 조기 발견을 하기 위해 시행한다. 2세 계획을 세운 부부의 경우, 임신이나 출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병을 미리 차단하기 위해 시행하기도 한다. 임신, 출산 등은 어느 한쪽만이 아닌 부부 양쪽이 모두 중요한 만큼, 이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은 사전에 배제하는 것이 좋다.

웨딩검진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검사들을 시행하게 된다. 먼저 기본 혈액 검사를 통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간 수치 등을 확인해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를 하게 된다. 성병 발견을 위해 PCR검사를 하여 원인 균을 정확하게 밝혀내고 그에 따른 개선을 시행한다.

혈액 속 남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하여 부족한 경우 보충을 하게 되는 남성호르몬 검사, 약 일주일 동안 금욕 후 시행하여 정자 이상 유무, 정액 내 염증 등으로 불임 가능성을 보는 정액검사도 이루어진다. 신장, 방광, 요관, 요도 및 생식기의 이상을 확인하는 소변검사도 이루어진다. 소변검사에서 이상이 보인다면 경정맥 신우조영술, 방광이나 요관 내시경 등을 시행할 수 있다.

전립선 상태 관찰을 위한 초음파 검사도 이루어진다. 현재의 전립선 상태 및 고환을 검사하여 고환암을 조기 발견하고, 남성 불임 가능성을 예측한다. 전립선을 촉진하는 직장수지검사를 통해 주변 조직에 어떤 이상이 존재하는지 파악하기도 한다. 이러한 검사들을 통해서 성 기능 및 성병을 일으킬 만한 균이 존재하는지 등에 대해 확인한다. 몇몇 질병들은 2세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조기에 발견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병만 하더라도 임질, 비임균성 요도염, 헤르페스, 곤지름(콘딜로마)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가급적 사전에 발견하여 개선하는 것이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충분한 여유 기간을 두고 치료를 할 수 있어 결혼에 지장을 안겨주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또한 남성호르몬의 경우 정상보다 낮으면 남성 갱년기, 성욕 줄어듦, 우울, 무기력 등 다양한 이상이 발생하기에 이 역시 적절하게 보충이 필요하다.

현대 사회는 평균 결혼 연령이나 초산 연령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늦은 임신은 저체중아, 장애아, 조산아 출산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러한 위험을 낮춰 건강한 임신을 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예비 부부에게 있어 전반적인 건강 상태 및 개별 진단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부부 둘만의 건강뿐 아니라 앞으로 태어날 수 있는 아이의 건강에도 연관성이 존재하는 만큼, 적절한 계획 임신을 위해서는 웨딩검진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서울리더스비뇨의학과 정재현 원장)

정재현 원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ide_ad1
default_news_ad4
default_setImage2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5 6 7 8 9 10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