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

[미디어파인 칼럼=손정환 컨설던트의 사회적경제 이야기]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수립 이전에 국제사회의 개발목표였던 밀레니엄 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에서도 ‘보편적인 초등 교육의 실현’ 이라는 유사한 목표를 목표를 제시하였으나 초등교육에 포커스된 부분이 한계점이 있었다. 그러나 SDGs 4번목표인 양질의 교육은 대상을 더욱 포괄적으로 확대하여 초등교육 뿐 아니라 중등교육 그리고 취학 전 교육 접근성, 기술교육 및 직업훈련 등 평생학습 관점에서 교육의 기회 제공을 강조한다. 또한, 교육에서의 성차별 해소와 취약계층의 교육 접근성 보장 부문도 포함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4번 목표인 양질의 교육(Quality Education)의 실현해야할 결과(Outcome)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여아와 남아가 유의미하고 효과적인 학습 성과를 달성하도록 형평성 있는 양질의 초등 및 중등 교육을 무상으로 이수하도록 보장한다.
2. 모든 여아와 남아가 초등교육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양질의 영유아의 발달, 보육, 취약 전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한다.
3. 모든 여성과 남성에게 적정 가격의 기술 및 직업 교육, 대학을 포함한 3차 교육에 대한 동등한 접근성을 보장한다.
4. 취업, 양질의 일자리 및 기업가 활동에 ‘필요한 전문 및 직업 기술을 포함한 관련 기술을 가진 청소년과 성인 수를 대폭 늘린다.
5. 교육에 대한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장애인, 선주민, 취약한 상황에 있는 아동을 포함한 모든 취약계층이 모든 수준의 교육 및 직업 훈련‘에 동등하게 접근하도록 보장한다.
6. 모든 청소년과 상당한 비율의 성인 남녀가 문해 및 산술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7. 모든 학습자들에게 지속가능발전, 지속가능한 생활 방식, 인권, 성평등, 평화와 비폭력 문화 확산, 세계시민의식, 문화 다양성 존중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문화의 기여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속가능발전 증진을 위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보장한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4번 목표인 양질의 교육(Quality Education)의 이행수단(Means of Implementation)는 다음과 같다.

▲ 사진=픽사베이

8. 아동, 아동, 장애, 성별을 고려한 교육시설을 설립 및 개선하고,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비폭력적이며, 포용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9. 선진국 및 기타 개발도상국에서 직원훈련, 정보통신기술, 기술, 공학, 과학 프로그램을 포함한 고등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2020년까지 개도국, 특히 최빈국, 군서도서개발국, 아프리카 국가에 제공되는 장학금의 수를 전세계적으로 대폭 확대한다.
10. 개발도상국, 특히 최빈국 및 군소도서 개발국의 교원 양성을 위해 국제협력 등을 통해 우수한 교원 공급을 대폭 확대한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4번 목표인 양질의 교육(Quality Education)의 대표적인 사회적기업으로 청각장애인의 학습권 보장 및 양질의 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은 ‘에이디유(ADU) 사회적협동조합’이 대표적이다.

청각장애인의 소통방법은 비장애인이 생각하는 것도 생각보다 많다. 놀라운 사실은 청각장애인(26만명) 중 수화를 사용하는 비율은 6%에 지나지 않는다.

입술의 움직임과 표정을 보고 이해하는 소통구화, 문자언어를 기반으로 한 필담, 몸짓으로 하는 의사소통인 신체언어, 음성언어를 자막화해 소통하는 문자통역 등이 있다. 에이디유(ADU)는 다양한 청각장애인의 소통방법 중 문자통역을 통해 청각장애인의 소통단절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에이디유(ADU)은 청각장애인 의사소통과 사회참여를 지원하며  Auditory Universal Design의 약자로 청각의 유니버설 디자인(보편적 설계)의 가치를 담고 있다.

▲ 에이디유(ADU) 비즈니스모델

에이디유(ADU) 박원진 이사장은 어렸을 적 고열을 앓고 난 뒤 청각장애를 가졌고 이후 성장한 뒤 제주도에서 초등교과목 특수학교 선생님이었다. 우연히 기회에 사회적경제를 알게 된 후 사업을 시작하여 소셜벤처 경연대회 우수상, 3기 사회저기업가 육성사업 우수창업팀, H-온드림 대상, 최근에는 사회적경제 우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에이디유(ADU)에는 청각장애인, 자원봉사자 그리고 일반인이 함께 한다. (사회적)협동조합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조합원들간의 합의(비전)가 되어야 하며 이를 끊임없이 지속하는 것에 있다. 에이디유(ADU)는 이러한 점에서 각각 조합원들이 작은 나눔과 협력 그리고 공유를 통해 움직이고 다양한 대기업과 정부의 지원으로 끊임없는 R&D개발을 시행하고 있다. 흔히들 대기업과 정부의 지원을 받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많이 있다. 에이디유(ADU)처럼 조금은 느리지만 사회적가치를 위해 쉬지 않고 노력하고 최소한의 성과를 보여준다면 당신도 가능하다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 손정환 컨설던트

[손정환 컨설던트]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졸업(창업학)
스탬피플협동조합 이사장
사회적협동조합SE바람 이사
(사)스타트업미래포럼 이사

미디어파인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