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청춘의 상징이라고 불리는 사춘기 여드름이 최근에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흔하게 나타나면서 고민거리로 등장하고 있다. 피지선에 많은 영향을 주는 남성호르몬 안드로겐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발생되는 청소년기 여드름과는 달리 성인여드름의 경우에는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 등 환경적 요인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얼굴에 울긋불긋하게 돋아나는 여드름도 고민거리지만 자칫 패인흉터가 발생되면 심미적인 스트레스를 이어질 수 있다. 여드름흉터는 한번 발생한 여드름을 방치해두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자가 압출을 시도할 경우 여드름 흉터나 붉은 자국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드물게 튀어나온 켈로이드흉터로 남기도 한다.

특히 성인에게서 발생된 여드름은 염증성 여드름이 주종인 경우가 많아 흉터가 생길 가능성이 더 높다.

만약 여드름흉터가 발생하였다면 종류와 발생 시기, 심한정도, 범위에 따라 치료방법을 달리하는 것이 좋은데, 최근 레이저를 이용하여 패인흉터 부위에만 시술이 가능한 타겟법이 주목 받고 있다. 타겟법은 정상 피부에 자극 없이 저통증 레이저를 이용해 콜라겐 재생을 통해 자연스럽게 여드름흉터가 개선 될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딱지, 붉은기, 통증이 적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저통증 레이저 타겟법은 흉터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시술하므로 통증이 적고, 효과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흉터부위에만 수를 놓듯 시술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많은 경험과 섬세함이 필요하다.

또한 무분별한 여드름 흉터치료시 기미, 잡티 같은 피부색소침착 등을 발생시킬 수 있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아울러 여드름 흉터 모양이나 크기 색깔에 따라 치료방법을 달리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피부과 등을 통해 꼼꼼한 상담 후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