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정연호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허리와 엉치 부위 통증은 단순 근육통으로도 많이 발생하는 만큼 미리 척추 질환에 대해 잘 알아두고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호전에 좋다.

우선 가장 흔한 척추 질환인 허리디스크는 말랑말랑한 젤리와 같은 디스크 물질이 신경을 눌러서 통증을 야기하며 퇴행성 변화로 인해 나타나기 쉽다. 이 때문에 허리뿐만 아니라 하지 방사통까지 느껴지고 심하면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길인 척추관이 노화로 좁아져 신경을 누르는 질환이다. 노화에 따라 뼈, 인대, 근육이 퇴화하게 되고 두꺼워지면 척추관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주로 50대 이상에서 잘 발병하는 질환이었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와 운동 부족으로 30~40대에서도 발병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두 질환의 주 증상은 허리 통증과 하지 방사통이다. 비슷한 증상 때문에 척추관협착증을 허리디스크로 오인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달리 뼈나 관절과 같은 딱딱한 조직이 신경을 누르는 병이다.

또한 척추관 협착증은 빠른 시간 내 통증이 진행되는 허리디스크와 달리 오랜 시간 걸쳐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별로 아프지 않다고 하여 방치를 하다가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척추관협착증인지 허리디스크인지 구분이 애매하다면 앉아 있을 때를 구분해 보면 된다. 앉아있을 때는 통증이 괜찮다가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파서 쉬어야 하는 보행 장애가 나타난다면 척추관협착증의 간헐적 파행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척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누울 때 무릎 아래 베개를 받쳐 바닥을 향하여 똑바로 누워 척추 관절의 곡선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대구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정연호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