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대문구 홍제나라통증의학과 이미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앉아서 근무하는 경우, 허리를 곧게 펴기 힘들어 구부정한 자세 혹은 비스듬히 기댄 자세로 앉게 된다. 또 다리를 꼰 상태로 이러한 자세를 지속하는 사람들을 자주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자세를 오래 지속한다면 허리에 영향을 미쳐 허리디스크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이 때문에 과거 40~50대 중장년층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식되었던 허리디스크가 최근 10~30대 등 젊은층에서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 문제는 허리디스크를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둘 경우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허리디스크는 추간판 내부 수핵이 섬유륜을 뚫고 탈출해 척추 신경을 압박, 통증과 신경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증상이 심하면 허리통증을 비롯해 엉덩이, 다리까지 증상이 번지고 마비가 올 수 있다. 이에 평소 허리디스크 증상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관련 증상이 보인다면 빠르게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허리디스크 증상으로는 서 있는 자세보다 앉아있는 자세에서 강한 통증이 오거나, 재채기·기침 등을 할 때 순간적인 허리 통증 동반 등이 있다. 또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이 어려운 경우를 비롯해 인사를 하듯 앞으로 숙이는 행동을 할 때 발생하는 통증, 허리 통증은 물론 고관절 통증 및 다리가 저릿하고 당기는 느낌이 든다.

허리디스크는 초기에 발견한다면 보존적 요법을 비롯한 비수술적 치료로 충분한 통증 완화가 가능하다. 비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연령·통증 등에 따라 신경차단술, 도수치료, 약물치료 등을 시도할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 중에서도 정형외과와 통증의학과 등의 개원가에서 진행되는 신경차단술은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등 다양한 질환에 적용할 수 있다.

신경차단술은 특수 카테터를 삽입해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으로 지름이 2mm로 매우 가느다랗다. 특수영상치료장비로 알려진 C-ARM을 통해 병변 부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시술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아 안전하며, 병변 부위에 극소 마취를 한 뒤 시술이 진행돼 통증이 거의 없다.

특히 피부 절개 없이 진행돼 출혈로 인한 수혈이 필요 없으며 수술이 어려운 고혈압환자·당뇨병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치료 방법이다. 다만 신경차단술은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시술 후 주사통증을 느끼거나, 주사액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강한 압박감과 불편함 등을 느낄 수 있다.

허리디스크는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환이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앉아있는 행동을 피하고,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과 운도 등으로 신체 유연성 기르는 것도 방법이다.(서대문구 홍제나라통증의학과 이미현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