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 칼럼=김권제의 생활어원 및 상식] 대왕판다(giant panda)는 주로 중국 쓰촨성과 산시성, 간쑤성과 티베트 고산 지대에 서식하는 곰과의 포유동물이다. 일반적으로 ‘판다’는 자이언트 판다를 의미한다. 자이언트 판다는 레서판다(lesser panda, 영어 표기명 red panda)와 구분하기 위한 것으로 대나무를 좋아하는 것 빼고는 전혀 다른 동물이다. 식육목으로 채식을 주로 하며 먹이의 99%는 대나무다. 야생 판다는 약 1,000마리 이하며, 중국과 타 국가 동물원에 100마리 정도가 있다.

성체는 꼬리(10~15cm)를 포함 1.2~1.8m이다. 수컷은 100~160 kg정도로 암컷보다 10~20% 더 나간다. 체형은 곰과 비슷하며 귀, 눈주위, 다리, 팔과 어깨 부분은 검은 털, 나머지는 흰 털이다. 큰 어금니와 강한 턱으로 대나무를 씹어 먹는다. 앞발에는 5개 발가락 외에 ‘엄지’라 불리는 뼈가 대나무를 쥐는 역할을 한다. 수명은 야생에서는 14~20년, 사육하면 최대 30년이다.

판다는 하루에 9~38 kg의 대나무를 섭취해도 소량의 에너지와 단백질밖에 얻지 못한다. 그 이유는 판다의 소화기관이 육식동물과 같아서 성분 셀룰로오스를 소화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필요한 양분을 얻기위해서는 많은 양의 대나무를 먹어야 한다. 판다는 아직 곰의 이빨이 남아 있어서 필요 시 육류, 생선 등을 먹는다. 사육장에서는 대나무외에 가끔 과자와 곡류, 우유, 채소, 과일 등을 준다.

나무 위를 재빨리 오르는 판다는 대부분 일생을 대나무 숲에서 보낸다. 혼자 생활하며 자신만의 영역이 있다. 특히, 암컷은 자기 영역에 타 암컷이 오는 것을 꺼린다. 판다는 소리와 나무에 발톱이나 이빨 자국 혹은 소변을 보는 등의 방법으로 영역표시 및 의사소통을 한다. 겨울잠 대신 따뜻한 높은 곳으로 이동한다. 타 판다와의 교류는 번식기에 이루어진다. 교미가 끝나면 수컷은 떠나고 암컷 홀로 새끼를 기른다.

역사를 보면, 전한 문제의 모후 박태후 묘에는 판다 두개골도 묻혔다. 당태종 손자는 우호의 표시로 판다 2마리와 가죽을 일본에 보냈다. 고대 중국에서의 타 동물들과 달리 의학 용도로는 판다가 쓰이지 않았지만, 쓰촨 성 사람들은 삼킨 바늘을 녹이기 위해 판다 소변을 이용했고 월경 제어를 위해 생가죽을 이용했다고 진나라 사전 ‘이아’에 기록되어 있다.

1869년 3월 11일 프랑스 선교사 아르망 다비드가 사냥꾼한테서 판다 가죽을 받으면서 판다가 서양에 알려졌다. 최초로 살아 있는 판다를 본 서양인은 독일 동물학자 후고 베이골드로 1916년 새끼 판다를 구입했다. 커밋 루스벨트, 시어도어 루스벨트 주니어는 최초로 판다를 사냥했다. 1936년 루스 하크니스는 미국에 새끼 판다 ‘수 린’을 데려온 최초의 서양인이다. 1970년대 중국은 미국과 일본에 판다를 대여하며 최초로 서구와 문화적 교류(판다 외교)를 맺었다. 그러나 1984년부터 대여 기간 10년에 1년에 백만 달러를 청구한다. 또한 외국에서 태어난 새끼도 중국의 소유이다.

1958년, 중국 정부는 개체 수 감소를 막기 위해 워룽 자연보호구를 지정하는 등의 노력을 했지만, 생태학 지식과 경험 부족으로 큰 효과를 못보았다. 환경 오염, 서식지 파괴, 개체 수의 분리 등 여러 문제로 야생 판다의 번식률은 떨어졌다. 그러나 1990년대 동물보호법 제정 등으로 특정 구역 개체 수는 증가했다. 쓰촨 자이언트 판다 서식지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었다.

판다는 4~8살에 성숙해지며 20살까지 번식할 수 있다. 암컷의 발정기는 3~5월까지로 1년에 한 번, 2~3일 지속된다. 암수의 만남은 2~4일 정도이다. 임신 기간은 95~160일로 1~2마리 새끼를 낳는데 평균 번식률은 2년에 1 마리 정도다. 앞을 못보는 갓 태어난 새끼는 털이 없고 분홍색에 이빨이 없다. 몸무게는 90~130g으로 어미의 1/900이다. 스스로 못 움직이는 새끼를 어미가 앞발로 가슴에 안아서 돌본다. 어미는 하루에 3~4시간 먹이를 위해 나가는데 새끼의 최대 위험시간이다. 생후 1~2주 후 피부는 회색빛으로 변하다가 완전히 검게 된다. 생후 한 달 후 몸의 무늬가 완성된다. 어린 판다는 생후 약 45일이면 눈을 뜨고, 75~80일 후 기며 어미와 논다. 반 년이 지나면, 소량의 대나무를 먹을 수 있다. 새끼 판다는 생후 18~ 24개월까지 어미 곁에서 지낸다. 2009년 7월 중국에서 최초로 냉동 정자를 이용한 인공 수정으로 판다 새끼가 태어났다. 판다의 정액은 10년동안 냉동이 가능해서 다른 장소로 옮겨서 번식시킬 수도 있다.

앙증맞고 귀여운 ‘판다(panda)’는 어디에서 유래된 말일까?

‘Panda’는 프랑스어 ‘panda’를 영어에서 차용했으나 정확한 어원은 미상이다. 하지만 ‘nigálya-pónya의 뒷 단어일거라 추정하는데 이 ‘pónya’는 티벳-네팔어 ‘ponya/ pho nya(messenger)’로 Brian Houghton Hodson의 기록에 있다. 서구에서는 이 이름을 래서(레드) 판다에 적용했다. 많은 이전 자료들에서 ‘panda’와 ‘common panda’는 덜 알려진 래서 판다를 언급하는 단어였다. 심지어 2013년 브리타니카 백과사전에서도 ‘giant panda’를 지칭하는 대중어가 ‘panda’임에도 ‘giant panda’나 ‘panda bear’는 곰을 지칭했고, ‘panda‘는 래서 판다를 지칭했다. 이전 중국의 자료에서도 중국어로 판다는 ‘huāxióng(花熊, spotted bear)’과 ‘zhúxióng(竹熊, bamboo bear)’ 등 20여개의 이름이 있었다.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이름은 ‘dàxióngmāo(大熊貓, giant bear cat)’ 혹은 ‘xióngmāo(熊貓, bear cat)’이다. ‘xióngmāo’는 원래 ‘red panda’를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자이언트 판다가 레드판다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여겨지며 ‘dàxióngmāo’가 쓰인다.

[김권제 칼럼니스트]
고려대학교 영어교육학과 졸업
미디어파인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