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파인 칼럼=서민지, 케이티 강사의 지텔프 생생후기]

-지텔프에듀 서민지, 케이티 강사의 제396회 정기시험 후기

지난 394회, 395회차가 평소보다 어려운 독해 난이도로 마음 고생한 수험생들에게는 이번 제396회차 시험이 한줄기 빛과 같을 것 같다. 문법 난이도는 평이했으며, 듣기가 평소 난이도 보다 조금 어려웠지만 독해가 무난히 출제되었기 때문에 드디어 이번 회차 시험 목표점수를 넘은 수험생들이 많을 것 같다는 예측을 해본다.

각 파트별 문항 분석
①  문법

이번 회차 문법은 어렵지 않은 난이도였다. 여느 때와 같이 조동사 2문제, 접속사, 접속부사 각각 1문제, 관계사 2문제, 동명사 3문제, to부정사 2문제, should생략 3문제, 가정법 6문제, 시제 6문제로 출제 비율은 동일하였다. 시제는 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이 골고루 한 문제씩 6문제가 출제되었다.

단순진행시제에서 현재진행은 currently라는 단서, 과거 진행은 매 회차 등장하는 when 절과 주절의 시제일치 그리고 미래진행은 시간부사절 Until + 주어 + 현재시제, S + 미래 진행의 구조가 출제되었다. 시간부사절, 조건부사절의 동사가 현재시제이면서 미래의 의미를 담고 있다면 주절의 동사는 미래시제를 쓴다는 약속을 법칙처럼 기억하는 것이 좋겠다. 완료진행시제에서는 항상 완료에 관한 단서가 등장한다. 현재완료의 경우 [for + 기간]의 형태가 주어졌으며 앞 시제가 현재 시제였다. 과거완료 진행의 경우 [for+기간]의 단서와 함께 문장 구조는 Before+S+과거동사, S+had+p.p였다. 미래완료의 경우 By the time+주어+현재시제~의 구조에서 바로 미래완료진행임을 알 수 있다. By the time 현재는 주절이 미래완료진행, By the time 과거는 주절이 과거완료진행임을 공식처럼 외우길 바란다.

가정법은 이번 회차에도 깔끔하게 가정법 과거 3문제, 가정법 과거완료 3문제가 출제되었다. If 생략 문제가 없어서 과거완료는 실수만 안 했으면 다 맞출 수 있는 단순한 문제였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만 계속 출제되고 있으며 관계부사가 정답으로 나오지 않은지 오래다. 선택문항에 관계부사 when이나 where이 같이 등장하기는 하나 선행사가 사람인지 사물인지와 해석적인 부분만 고려한다면 무난하게 문제를 풀 수 있다. Eiichiro Oda, who created the comic series~/the thin string, which are called ~ 이런 식으로 사람이 선생사인 관계대명사와 사물이 선행사인 관계대명사가 정답으로 채택되었다.

준동사에서 to 부정사는 be prompted to V의 형태와 이전 회차에서도 등장했던 require+O+to V가 다시 출제되었다. 동명사 같은 경우도 이번 회차는 쉽게 출제되었다. keep, mind, involve의 동사 바로 뒤 목적어 자리에 동명사를 취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이 동사들 모두 기존 회차 때마다 등장했던 낯익은 동사들이었다.
should 생략의 경우도 계속 등장하고 있었던 동사들이 출제되어 기출문제를 여러번 풀어본 수험생이라면 무난하게 정답을 고를 수 있었을 것이다. suggest, require, advise와 같은 자주 등장하는 어휘는 필수적으로 외우는 것이 좋겠다.

조동사의 경우 1번부터 등장해서 수험생들을 헷갈리게 만드는 문제였다고 생각한다. ‘I need to track my activities (so) I ______ start using a planner more systematically.‘ 의 문장에서 ’나의 활동들을 추적 혹은 기록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그래서 나는 체계적으로 플래너를 사용할 것이다‘의 의지가 담긴 문장이므로 will이 정답이 되어야 한다. 마지막 접속사/접속부사에서 ‘Bird Box epidemic[유행성] suicide insanity[광란의 자살행위], mysterious entities[개체, 생물체] convince people to take their lives ________ make eye to eye contact.’의 문장이 등장하였다. 접속사 문제를 풀 때 접속사가 포함된 문장 먼저 확인을 한다면 해석이 더 수월할 것이다. Mysterious entities와 눈을 마주쳤을 때 그 생물체는 사람을 죽게 만든다는 내용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선택문항에 있었던 since, when, though, as if 중 when이 정답이 된다. 문법의 마지막 문항이었던 접속사 문제는 Mark의 엄마가 sodium[나트륨] intake instrument가 필요하고, ___________ such a device hasn’t been invented. 즉, 앞 내용은 나트륨 섭취 기계가 필요하고 뒷문장에서는 그런 기계는 개발되지 않았다는 내용으로 반대가 된다. 그래서 역접접속사를 선택하면 되는데 선택문항에 otherwise[달리, 그렇지 않았다면] nevertheless, therefore, furthermore가 등장하므로 nevertheless가 정답이 된다.

② 청취
청취 Part 1에서 Moira에게 Jason이 여름 방학동안 아빠가 수영 코치로 있는 학교에서 진행되는 수영 레슨을 제안한다. Moira는 가족들 중에 본인만 수영을 할 줄 모르기 때문에 초급반에서 수영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언급한다. 파트1 같은 경우 무난한 난이도였으나 27번 “Jason이 Moira에게 제안한 것은?” 질문에서 선택문항에 매력적인 오답들을 넣어서 많은 수험생들이 오답을 냈을 것 같다. 정답은 athletic classes in summer였는데 school swimming team이나 community가 들어간 선택문항이 매력적인 오답으로 등장했다. Moira는 swimming classes가 비싸다고 느꼈지만 Jason이 수업 비용에 시설 사용비가 포함(including the fees for using the facility)되어 있는 것이라고 했고, Jason이 아빠에게 말해서 Moira에게 discount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언급한다. 항상 Part 1에서 마지막 질문은 대화 후 남자 혹은 여자가 할 일은? 위주로 나오기 때문에 마지막 부분까지 잘 들어줘야 한다. 남자가 마지막에 ‘I’ll go ahead and sign you up’이라고 말하기 때문에 남자가 할 일은 Moira를 수영 수업에 등록시켜주는 것이었다.

Part 2는 product에 관한 내용으로 이번 회차에는 첫째로 help you track your food’s shelf life, 둘째로는 help you avoid wasting food의 특징을 갖는 Innovative product에 관한 내용이었다. 항상 첫 번째 질문은 중심소재나 주제를 묻는데, a new food storage system에 관한 설명을 정답으로 출제되었다. 대부분 유통기한 때문에 냉장고에서 음식이 상하게 되며 이를 막기 위해서 smart device가 expiration date를 추적하며 이를 불빛으로 나타내어 사용자가 조금 더 쉽게 음식을 관리할 수 있게 돕는다는 것이 전반적인 내용이다. 또한 이 제품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으며 제품이 쉽게 망가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 제품의 프로모션 기간은 한달이다. 그래서 제품의 개시일인 오늘부터 for a month 한달동안 프로모션을 할인 행사가 진행된다는 내용이었다.

Part 3은 Skim milk와 Soy milk의 upside & downside를 비교해보는 내용이었다. 대화가 시작하면서 여자가 우유를 구입하는 이유로 그녀가 plan to start drinking milk every day라고 언급되었고, 탈지유와 두유의 장단점에 대한 대화였다. Skim milk의 장점은 calcium이 들어있어서 strengthen bone and teeth할 수 있고, calorie가 적어서 can control one’s weight gain이라고 나왔다. 단점으로는 제조과정에서 지방을 제거하면서 자연 영양분도 함께 제거된다는 것과 lactose(락토스)때문에 소화가 힘든 사람들도 있다는 점이 제시됐다. Soy milk의 장점으로는 zero lactose content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들도 편하게 마실 수 있고, 다양한 맛이 있다는 점, 단점으로는 soy자체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어 intolerant(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조심해야 하고, 감미료가 첨가되어 과도한 섭취를 조심해야 했다. 여자는 최종적으로 skim milk를 골랐다. 몸무게를 유지하고 싶기 때문이라는 말로 다음에 할 행동을 유추할 수 있었다.

Part 4 주제는 home treatment for sore throat로 다섯가지의 방법을 제시했다. 따뜻한 소금물을 통해 가글하는 것을 추천했는데, 이 방법으로 효과를 더 높이기 위서는 gargling it on an hourly basis를 추천했다. tea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였는데, 이것은 eliminate the source of sore throat(인후염)를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내용이었다. 여기서 목감기의 source는 bacteria라고 언급되었는데 선택지에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tea에는 caffeine이 많이 들어있을 수 있고, 이런 tea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시지 않기를 추천했는데, 그 이유는 hard time falling asleep을 정답으로 선택해야 했다. lemon water가 신맛이 있어서 조금 더 달게 마시고 싶다면 mixed with honey의 방법도 추천했고, apple cider vinegar는 마시기 전에 미리 섞어서 마시는 게 좋다고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방법으로 garlic을 suck on about for 15 minutes라는 조금 생소한 방법도 제시되었는데, 이 때 효과를 100% 보기 위해서는 without being cooked가 추천되었다.

③ 독해
Part 1에서는 George Soros 내용으로 damage a financial institution로 잘 알려진 그는 헝가리아계 미국인으로, 투자가이자 자선가였다. 원래 surname은 Schwartz였으나 be executed by the German을 막기 위해 성을 바꿨고, 영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후, 뉴욕으로 이주하여 land a job at an accounting firm을 하였다. having acquired sufficient trade knowledge이후, 자신의 회사를 차리게 되었고, 놀랍게도 paying his all loans at decreased value함으로써 1 billion dollars를 벌게 되었다는 내용이었다. 동의어로는 occupied = control, forecast = guess가 출제되었다.

Part 2에서는 Chronotype 일주기성 인자에 관한 내용으로 내재된 circadian rhythm에 따라서 행동적인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이것은 다른 말로 how best function at work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유전자가 관련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그 중에서도 shorter PER3 gene을 가진 사람은 남들보다 longer sleep lengths를 가진다고 했다. 총 네 가지의 타입의 곰, 사자, 늑대, 돌고래로 나뉘어 설명이 되었고 coordinated = matched, branded = identified 어휘가 동의어로 출제되었다.

Part 3은 웰시코기 내용이 출제되었다. undersized herding dog로 유명한 웰시코기는 주인의 사유지에서 동물들을 몰면서 to keep a herd together 할 수 있다는 능력이 언급되었다. 크게 두 종으로 나뉘는데 Pembroke 종과 Cardigan 종이 있었다. 크기, 무게는 비슷하나 Pembroke가 more elongated하지 않고, 두 종 모두 털에 white markings를 가지고 있습니다. 웰시코기의 vigilant한 면으로는 can easily detect dangers 하다는 특징도 언급되었다. 지문에서 동의어로 stature = size, sense =feel 어휘가 출제되었다.

Part 4에서는 report complaint의 목적을 가진 편지 내용이었다. 그녀는 오랫동안 이용해 온 음식점에 대해 칭찬과 감사를 전하면서 최근에 discovered service they offered less satisfactory했다고 말했다. 이에 관련해 세 가지 예시를 들고 있는데, 첫 번째로 phase out product에 대해서 notice in advance해주지 않았다는 점, air conditioner가 계속해서 바닥을 물에 젖게 만들고 있으니 make it repaired permanently해야 한다는 점, 화장실 관리가 소홀하여 speaking to staffs 했다는 경험을 적은 내용이었다. 동의어로는 concern = issue, served = provided가 출제되었다.

총평 및 제언
전체적으로 문법, 독해, 어휘 문제도 어렵지 않았고 복잡한 내용도 아니었다. 평소보다 난이도가 낮아서 차분하게 그동안 차근차근 학습한 수험자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것 같다. 매회차 진행되는 지텔프에듀 유튜브 시험후기 라이브를 참고하여 단기간에 목표 점수를 획득하길 바라며, 좀 더 자세한 후기는 지텔프에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