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risara Phuket

Q: 해외 관광청의 수상 소식, 시장조사결과 발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등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데 실제적 효과가 있나?
A: 『괌정부관광청』의 공식 괌 여행 무료 모바일앱 “샵괌”이 매일경제가 주최하는 제 8회 모바일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샵괌”은 쇼핑, 식사, 선택관광, 축제, 현지 정보 등 다양한 괌 관련 정보와 레스토랑, 명품 브랜드 등에서 추가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블루투스 기능으로 인근 제휴 매장과 할인혜택을 알려주는 비콘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어를 포함한 6가지 언어로 제공한다. 현재 “샵괌”을 통해 홍보영상 론칭, 글로벌 팸투어, 항공사 및 여행사 공동웹사이트 프로모션, SNS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중이다. 그리고 5월은 “괌 관광의 달”이여서 괌의 다양한 지역축제들이 많이 열리고 있다. 『홍콩관광청』이 미디어를 대상으로 여름 마케팅 계획을 발표했다. 젊은 여성과 40대 여성 그리고 가족여행자를 위한 “도시속의 휴식: 가성비를 즐기는 홍콩 여름여행”을 주제로 골목식당, 카페, 호텔, 바, 쇼핑몰 등 테마 맞춤의 콘텐츠를 홍보하겠다는 것이다. 홍콩항공·홍콩익스프레스·제주항공과 특가 프로모션을 준비중이며, 에어부산과 1+1 프로모션 진행중이다. 『스위스정부관광청』은 2년마다 선정하는 연예인 스위스 홍보대사(스위스 프렌즈)로 “레드벨벳” 임명하고, 2019~2020 관광 미션인 “다시 자연의 품으로, 하이킹”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탈리아관광청』은 세계 3대 사이클링 대회인 지로디탈리아의 일레트로닉 바이크 대회 “Giro E 2019”의 공식 파트너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터키문화관광부』는 한국 홍보 사무소로 지오코리아 선정했다. 이렇듯 마케팅 메시지 전달횟수를 늘이는 것은 영업실적 향상의 기본이다.

▲ 베트남 퀴논

Q: 여행마스터가 베트남 최대 리조트·골프장 개발회사 FLC그룹과 배타적 업무협약을 진행했다는데 치열한 베트남 아웃바운드 시장에서 차별적 포지셔닝 요소가 있는가?
A: FLC그룹은 2018년 항공기 44대(약 105조원) 구매 계약을 체결한 뱀부항공, 빈탄 럭셔리 리조트, 퀴논 골프 링크스, 꾸이년 비치 리조트, 삼손 비치 앤 리조트 등을 보유하고 있는 베트남 최대 엔터테인먼트 그룹 중 하나다. 우리나라 베트남 관광은 베트남 북부의 하노이, 하롱베이, 다낭 등에 집중되어 있는데, FLC그룹의 관광역량은 주로 베트남 남부와 중부에 포지셔닝되어 있다. 특히 베트남 남부의 퀴논, 중부의 꼰뚬성은 유럽인, 일본인 관광객들에게는 휴양지로 인기가 높다. 이번 협약으로 퀴논, 꼰뚬성, 호찌민 등 중부와 남부 휴양지 관광 인프라에 대한 공격적 마케팅이 이뤄지는 계기가 될 것 같다. 마케팅의 역사는 곧 차별화의 역사라고 할 만큼 다양한 차별화 기법들이 존재한다. 특히 지역 차별화이고 블루오션의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 태국

Q: 고객지향적 시장리더십을 이끌어 가고 있는 하나투어의 근황이 어떤가?
A: 해외 호텔, 크루즈, 이동수단 등 여러 분야의 인프라 구축에 투자할 2,000억원의 사모펀드를 조성 중이다. 세계 관광 1번지이자 성숙시장에 들어선 태국 시장에 대한 소그룹 맞춤여행·노노상품·방콕 모노상품 등 트렌디한 태국 패키지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또한 휠체어를 타고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화장실과 편의시설을 고려한 여행 동선을 구성하고, 숙소도 배리어프리 전용룸을 갖춘 호텔을 이용하는 배리어프리 여행상품을 출시하여 판매중이다. 여행지마다 휠체어 리프트가 부착된 전용 차량과 전용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과 여행 출발시 공항 VIP의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상품 중 하나를 골라 예약할 수 있는데, 일행이 4명 이상일 경우 단독 여행 일정 구성이 가능하다고 한다.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기여 역시 소홀히 하지 않는 것 같다. 소외계층 가족의 사연에 따라 8월말에 중국,일본,동남아 중 1곳에 여행을 보내주는 "여행약국” 프로그램 참가자도 모집중이다.

Q: 서울관광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 관광 공식 소셜미디어 “비짓서울”이 제23회 웨비어워드 소셜 트래블 부문 “Official Honoree” 수상을 했다는데, 웨비어워드는 어떤 상인가?
A: 웨비어워드는 국제 디지털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가 주관하는 국제적인 시상식으로 인터넷 분야에선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며 웹사이트, 광고, 비디오, 모바일 등 6개 분야에 걸쳐 수상작을 선정한다.  올해는 70개국에서 13천개 출품되었고, 분야별 상위 20%가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현재  비짓서울(VISIT SEOUL) 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 3개 페이지(영문/일문/중국어 번체), 웨이보(간체), 유튜브(다국어), 인스타그램(영문) 등 총 6개 채널로 운영중이며 130만여명의 팔로워를 보유하여 국내 관광 업계에서 가장 높은 팔로워 수를 자랑한다.

▲ Trisara Phuket

 

큰 부자가 아니여도 가능한 것에 여행이 있습니다.
더운 여름 한번, 추운 겨울 한번, 일년에 두어번 정도의 여행을 다녀올만한 여유와 체력이 있다면, 재벌3세 부럽지 않은 “부자”가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지친 몸을 깨우는 색다른 풍경과 낯선 냄새, 꼬부랑 글자들.. 더 보게 되고, 더 듣게 되고, 더 맡게 되고, 더 느끼게 되고, 더 맛보게 되는 대단히 감동적이진 않아도 꽤 근사한 순간들..
돈 버는 거 피곤한 일이지만 이렇게 쓰면 할만한 거 아닌가도 싶고..
암튼, 여름이 가기 전에 공항버스.. 최소한 시외버스라도 한번 타야겠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