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준호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10대와 20대에는 자연스럽게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어떻게 하면 나의 외모를 좀 더 개선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그래서 잠시 쉬어 가는 기간이자 다음 학기를 준비하는 여름 방학 동안에 성형 수술을 계획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방학 중 제일 많이 받는 성형 수술이라면 눈성형을 꼽을 수 있다. 눈 모양의 변화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할 뿐 아니라, 눈수술은 수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빠르며 무더운 여름 계절에 받기에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람에게 쌍꺼풀 수술이 대표적인 눈성형이었다면, 최근에는 전체적인 눈 모습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수술들이 추가로 이루어지고 있다. 좀 더 또렷한 인상을 만들기 위한 눈매 교정술, 쌍꺼풀 라인을 더욱 시원하게 해주는 앞트임 혹은 윗트임, 눈의 길이를 길어지게 하면서 눈꼬리를 내려줄 수 있는 뒤밑트임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세부 수술을 본인의 얼굴 모양에 맞게 적절히 시행 받는다면, 천편일률적인 눈모양에서 벗어나 좀 더 개성 있는 새로운 눈을 가질 수 있다.

쌍꺼풀 수술 방법 역시 각자의 눈 모양에 맞게 세분화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매몰법, 자연유착 혹은 비절개법은 피부 절개선을 만들지 않고 쌍꺼풀 라인을 따라 몇 개의 작은 구멍만을 내어 실을 통과시키고 매듭을 지어 쌍꺼풀을 유착시키는 방법이다. 수술이 간단하고 회복이 빠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쌍꺼풀이 약해지거나 풀릴 가능성도 존재한다.

절개법은 주로 윗눈꺼풀 두께가 두껍거나 눈 뜨는 힘이 약한 환자들에게 매몰법 대신 시행하는데, 쌍꺼풀 라인을 따라 피부를 절개하는 만큼 부기가 발생하며 추후 선상의 흉터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매몰법과 절개법의 중간에 위치한 부분절개법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매몰법을 기반으로 하되 내측 최소 절개를 가하여 불필요한 조직을 제거하고 눈 뜨는 힘을 강화시키는 수술로서, 매몰법에 비해 풀릴 가능성이 적고 절개법보다 부기와 흉터가 덜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눈성형 방법 중에서 내 얼굴의 특성에 맞는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한다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나의 외모와 인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하지만 눈수술을 너무 간단하게 생각해서 첫수술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감수성이 풍부한 어린 나이에 마음의 상처가 되거나 오히려 자신감이 꺾이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할인된 비용의 방학 이벤트 등에 너무 현혹되지 말고, 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본인의 눈 모양에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계획할 수 있는 전문 의료진과 함께 신중하게 눈성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삼사오성형외과 최준호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