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오섭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흘러간다. 이 때 피할 수 없는 것은 바로 노화다. 대표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노화의 병증으로는 노안이 있다. 이시기에는 노안과 함께 근거리를 볼 때 초점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눈앞에 뿌옇게 흐린 안개가 낀 것처럼 보이는 백내장을 겪게 될 수 있다.

노안은 평균적인 나이로 계산해보자면, 40대 이후부터 급증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자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전자기기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도 더욱 빨리 앞당겨줄 수 있다. 돋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가까운 거리가 아예 보이지 않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니 개선될 수 있는 방안을 살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백내장 초기에는 시야가 뿌옇게 번져 보이거나 가로등이 번지거나 퍼져 보이게 된다. 더불어 시력이 급격하게 저하되고, 눈에 이물감이 자주 느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초반에는 뚜렷한 증상들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다보니 단순 노안이라고 생각하여 방치하다가 건강검진으로 우연치 않게 진단을 받는 사람들도 있다. 이때는 질환에 대한 증상을 인지하고 대처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시력의 감퇴는 급격하게 발생하기 보다는 서서히 일어나기 때문에 실명이나, 고도근시가 되지 않는 이상 체감하기 어렵다.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습관을 들여야 한다. 외출을 하게 될 때는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면서 자외선을 줄여주는 것이 현명하다. 자주 모니터를 보게 되는 직장인의 경우 일정시간 블루라이트를 접했다면, 10분 20분이라도 휴식을 취해주어야 한다. 자주 눈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 된다. 가까이에서 화면이나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도 개선해야 한다. 이 밖에도 눈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도 권장된다.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해주어야 한다. 이런 성분들은 녹색 채소에 풍부한데 그 중 케일, 시금치의 섭취를 권장한다.

세균이 있는 손으로 눈을 비비게 될 경우 눈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 특히나 화장을 하고 난 뒤에 잘 지우지 않거나, 눈에 직접적으로 닿게 되는 화장품 도구들도 위생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잦은 눈 휴식을 취해주면서 가까운 거리만을 보기보다, 먼 거리를 자주 보는 연습을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한참 진행된 이후에 알아차리게 될 경우 수술이 불가피할 수 있다. 단순 노안이라고 생각하여 방치해두지 말고, 일상생활을 보내는 도중에 의심스러운 증상이 자주 나타나거나 시력이 저하되었다고 느껴진다면 그에 따른 적절한 대처를 진행해주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