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성장기 치아교정, 기능성과 심미적인 부분 모두 고려해야 [천지혜 원장 칼럼]

기사승인 2021.12.03  

공유
default_news_ad1
▲ 호산나치과 천지혜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성장기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시기에는 아이들의 호르몬 변화 혹은 뼈성장으로 인해 아이들의 외모가 급변하는 시기이도 하다.

때문에 이 시기에 올바른 치아성장을 유도하는 성장기 치아교정의 상담을 위해 치과를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발달 기능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와 아이 모두 만족하는 치료이다.

하지만 학업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이니 만큼 정기적인 내원이나 통증에 대해 혹 불편함은 없을지, 성인이 되어서 부정교합이나 돌출입 등이 다시 돌아오지는 않을지, 비용에 대한 부담은 없을지에 대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물론 앞서 말한 것을 염려하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오히려 완전히 성장이 끝난 후에 진행하는 성인교정 보다는 성장기 아이들의 치아교정이 훨씬 장점이 많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특히 성인에 비해 뼈가 물러 성장기 시기에는 치아의 이동이 쉽고 성장 발달을 이용한 치아교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치아교정 효과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고 기간도 그만큼 단축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치열이 고르지 않을 경우 칫솔질이 어려워 충치나 입냄새, 치주질환 등에 노출될 위험성이 커지며 성장 발달에 중요한 음식물 소화기능에도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에 성장기 교정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건강한 치아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효율적이다.

아이들의 성장기 시기에 부정교합이나 치아에 대한 문제점은 아이들의 정서적인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신 없는 치아 때문에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과 자존감이 낮아지고 소극적인 아이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에 전반적인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경우다.

이와 더불어 물론 치아는 우리의 인체의 일부이기 때문에 교정을 한 후에도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회기성이 있을 수 있기에 성장기 치아교정이 마무리 된 후에도 유지 장치 및 교정 후 유지 관리의 습관 또한 중요하다.

한편 아이들의 성장교정 시기는 대부분 앞니의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 혼합치열기가 되면 교정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대부분은 6~8세 정도라고 말하지만 아이들마다 성장의 속도와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이시기 이전 부터는 정기적인 치과 내원 검진을 통하여 치아교정의 필요성과 적절한 시기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과천 호산나치과 천지혜 원장)

천지혜 원장 .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ide_ad1
ad38
default_news_ad4
default_setImage2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4 5 6 7 8 9 10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