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스도준한방병원 허종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교통사고나, 건강 상의 이유로 진행하는 수술은 몸에 불가피한 무리와 통증을 주게된다.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 수술 후 후유증 등의 부작용 위험이 있다.

때문에 수술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수술 후 재활치료이다. 수술 후 재활치료는 빠른 회복과 원만한 일산 복귀를 위해 필요할 뿐 아니라, 수술로 인한 각종 후유증, 합병증 등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재활치료란, 수술 후 통증이나 증상 등으로 환자의 삶의 질이 떨어질 때 이를 회복시키기 위한 모든 치료를 말하는데, 재활치료는 신체 기능을 회복, 유지시키기 위해 환자 활동을 중재시키고 물리적 자극을 이용하는 치료법이다.

진행된 수술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 할지라도 이미 약해져있는 부위의 적절한 재활을 통해 통증 원인을 근본적으로 개선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후 통증, 증상의 정도는 개개인 마다 다르므로 재활치료를 위해선 신식 검사장비를 이용한 진단을 통해 체계적이고 개개인에 맞는 재활치료가 병행되어야한다.

양,한방치료방법을 단계별로 병행하여 치료한다면 부작용없는 보다 안전한 치료로 증상 호전 속도를 높여 하루빨리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으며, 재발 방지를 위해선 치료는 물론 휴식, 식단 관리를 진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 바른 자세와 습관, 셀프 운동법 등을 교육받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리더스도준한방병원 허종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