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쉬즈웰산부인과의원 이영경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레 신체에 노화가 진행되는 것은 당연하다. 노화가 진행되는 여성들에게 가장 큰 변화는 갱년기와 함께 요실금, 질건조증 등 여성질환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특히 출산으로 인해 늘어난 질의 경우, 다시 축소되거나 회복하기가 어려워 우울감 및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질 내 근육이완이 심한 경우에는 직장류와 방광류가 생기며 배변 기능과 방광 기능의 이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실제로, 갱년기 클리닉을 방문하는 중년여성들 가운데, 질이완, 요실금, 갱년기 증상으로 성형수술, 등을 상담하는 경우가 많다. 회음손상이나 질 이완도가 심하다면 수술적 교정을 고려해야 하나, 그 정도가 경미하거나 기저질환이 있다면, 또 나이가 많은 경우라면 수술적 방법이 아닌 시술을 통해 질의 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 모나리자터치와 같은 레이저 성형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질 이완으로 인한 잦은 염증 재발 등의 부인병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수술에 대한 부작용과 비용이 부담된다면 리비브와 같은 고주파를 이용한 시술도 고려해볼 수 있다.

리비브는 회복 기간이 짧고 통증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다파장을 사용해 에너지의 중첩과 집중을 통해 보다 강력한 에너지를 전달하고, 조직 손상없이 진피와 표피에 동일한 에너지를 가해 세포재생을 극대화 시킨다. 특히 높은 온도의 고주파 열을 질 점막에 가해도 화상의 위험이 적고 통증도 거의 없어 마취없이 질 내벽에 360° 고르게 고주파 열을 전체적으로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열이 전달된 질 부위의 섬유아세포가 활성화되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질 전체가 골고루 재생되고 탄력이 생겨 질 타이트닝 효과에 도움을 준다. 이처럼 단 한 번의 시술로도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시술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전문의를 통한 충분한 상담 후에 시술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갱년기 증상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중년 여성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질 건조증이나 질 이완증 등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는 갱년기클리닉을 통해 관리한다면 개선이 가능하다.(쉬즈웰산부인과의원 이영경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